Untitled Document
조회수 2856
제목 (주)동경종합상사 등 4개사 제조,판매한 한약재 잠정 사용중지 조치
등록일 2014-10-22
 
□ 식품의약품안천처는 (주)동경종합상사, 문창제약, (주)동산허브, 진영제약 등 4개 한약재 제조업체가 품질 부적합 원료로 한약재를 제조했다는 정화을 발견하여 해당 업체들이 제조, 판매하여 시중에 유통된 모든 한약재에 대해 잠정 사용중지한다고 10월 17일 밝혔다.
 
□ 또한 이들 4개 업체는 사실 관계여부가 확인될 때까지 모든 한약재의 제조, 판매 행위도 잠정 금지된다.
 
□ 이번 조치는 해당 업체들에 대한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약사법 제 71조 제 2항에 규정된 보건위생상 위해 발생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사전예방적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 식약처는 관련 사실이 약사 감시를 통해 확인, 조치될 때까지 4개사가 제조 유통한 한약재 전제품에 대하여 한방의료기관 등에서도 당분간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하였다.
 
 
□ 이번 동경종합상사 등 4개사의 제조, 판매행위 잠정적 중지로 인하여 저희 정담탕전에서는 4개사의 제조품으로 공급된 한약재인 필징가를 반품처리 하였습니다. 다행히 제조품은 1가지 품목뿐이 없어서 탕전실에는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 또한 만약을 대비하여 4개사에서 제조되지는 않았지만 동경종합상사에서 수입된 원재료를 가지고 제조된 약재들에 관해서는 따로 분류해 두고 타 수입업체의 제품으로 대치하려 노력중에 있습니다. 다만 무역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동경이기에 저희가 사용하는 약제인 옴니허브, 나눔제약, 본조원 등의 많은 제조업체에서 이미 동경종합상사에서 수입한 원재료를 가지고 제조, 판매하고 있는 실정이라 일부 약재에 대해서는 타 수입업체의 제품의로 변경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옴니허브와의 통화로 수입처는 동경종합상사이나 제조및 판매처는 옴니허브(또는 타 제약업체)일 경우 위 사용중지 조치에는 위배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상황상 이러한 약재들도 따로 분류하여 조치하고 있으니 원장님들께서는 안심하고 처방을 넣으셔도 됩니다.
 
사용가능 약재
수입처 동경종합상사
제조처 4개사를 제외한 제약업체
판매처 4개사를 제외한 제약업체
 
사용불가 약재
수입처 동경종합상사
제조처 동경종합상사, 문창제약, 동산허브, 진영제약
판매처 제약회사전체